프로그램 소개

꿈지락 프로그램을 소개 합니다.

꿈지락 프로그램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업중단예방을 목적으로 학업중단 숙려제, 대안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초등용 구성

영역 초점 저학년 고학년
1 치유와 성찰 자존감 향상 6차시 6차시
2 공동체적 관계 사회성 향상 6차시 6차시
3 자기조절 집중력 향상 3차시 3차시
4 자기계발/진로탐색 강점과 흥미 탐색 (자기계발)
6차시
(진로탐색)
6차시
전체 4개 영역(총 21차시) 4개 영역(총 21차시)

중등용 모듈표

꿈지락 모듈표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영역 초점 모듈(회기 수)
1.치유와 성찰 교사 학생 간 관계형성과
자존감 향상
1모듈 :
나를 찾아서
2모듈 :
소중한 나를
만나다!
3모듈 :
일상 속
치유상담
4모듈 :
만남과 매칭
(개인상담)
 
2.공동체적 관계 사회성과 책임감 향상 1모듈 :
힘을 합치자
(협동)
2모듈 :
명랑 운동회
(배려)
3모듈 :
터놓고 말하기
(소통)
4모듈 :
소중한 이해하기
(존중)
 
3.진로 탐색 삶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과 계획
1모듈 :
꿈을 말하라!
2모듈 :
내 안의 나, 나를
발견하다
3모듈 :
생생한 진로
질문과
진로코칭
4모듈 :
선배 멘토링
5모듈 :
'만나세'로
나의 꿈을
설계하자
4.자기계발 도전과 성취의 경험 모듈공통Ⅰ: 도입 1모듈 :
문화예술형
2모듈 :
봉사활동형
3모듈 :
과학정보형
모듈공통Ⅱ :
종결
5.기초 학습 능력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
(A형) 1모듈 : 나와 우리가
만나면 하나가
돼요
2모듈 :
카드를 활용한
교과수업
3모듈 :
책 읽는게
별건가요?
4모듈 :
우리도 토론할
수 있어요
(B형) 1모듈 :
관계가 먼저다
2모듈 :
프로젝트 수업